백회와 정수리부위 누르기
13. 백회와 정수리부위 누르기
백가지 경맥이 모이는 곳인 백회(百會)는 일명 삼양(三陽), 오회(悟悔), 천만(天滿)이라 불리기도 한다.
두통에 효과가 있으며 백가지 좋은 기가 모이는 곳이기도 하다. 기의 관문이자 기의 통로인 백회는 여러 경맥이 모이는 곳이기도 하다. 백회가 뚫린다는 말은 기의 흡인력과 반발력의 작용에서 비롯되어지고 있고 송과체를 통과한 후 상단전, 중단전, 하단전을 거쳐 회음을 관통(좌공 시)하기도 한다.
백회를 거쳐 앞쪽으로 전정(前頂), 신회(顖會), 상성(上星), 신정(神庭)을 누른 후 양쪽으로 서 있는 두임읍(頭臨泣), 목창(目窓), 정영(正營), 승령(承靈)을 눌러주면 머리가 시원해진다.
머리 경혈 누르기(두드려주기와 훑어주기)
A. 독맥 : ① 백회 ② 전정 ③ 신회 ④ 상성 ⑤ 신정
B. 방광경 : ① 미충 ② 곡차 ③ 오처 ④ 승광 ⑤ 통천 ⑥ 낙각
C. 담경 : ① 두임읍 ② 목창 ③ 정영 ④ 승령
위의 경혈들을 직접 찾아서 정성스럽게 3초~5초 간격으로 눌러준다. 경혈 찾기가 번거롭다면 백회를 중심으로 좌우로 두드려주거나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어도 효과가 좋다.
백회(百會) : 이 경혈은 신체 내의 여러(百) 경맥이 모인다(會)고 하여 백회라는 명칭을 얻었다. 일명 삼양(三陽), 오회(悟悔), 천만(天滿)이라고도 한다.
이 경혈은 고혈압, 뇌빈혈, 뇌신경쇠약ㆍ간질ㆍ뇌출혈ㆍ의식불명ㆍ경계(驚悸 ; 놀란 것처럼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ㆍ건망증ㆍ실어증(失語症), 쇼크, 정신이상, 소아경풍, 두통ㆍ현기증ㆍ차멀미ㆍ숙취 등에 효과가 있으며, 또 눈의 피로와 비색(鼻塞 ; 코막힘)ㆍ두통이나 이명(耳鳴)ㆍ잠을 잘못 자 어깨나 목이 결릴 때ㆍ정수리 부위의 머리카락이 빠질 때ㆍ탈모ㆍ눈썹이 빠질 때ㆍ치질 등의 여러 증상에 효과가 있는 만능 경혈로 유명하다.
그밖에 중풍, 치질, 만성 설사ㆍ이질, 탈항(脫肛 ; 항문의 점막, 치핵, 직장 등이 탈출된 것), 시력장애, 백일해(百日咳 ; 오랫동안 계속되는 기침), 자궁탈출 등에도 효과가 있다.
황제(黃帝)의 두통을 이 백회 경혈로 상쾌하게 고쳤다는 이 혈은 두통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질환에 뛰어난 만능 경혈이다.
자료출처 :
지은이 : 중의사 최수찬 박사 저 『361 지압 경혈 백과』
펴낸곳 : 도서출판 지식서관
발행일 : 초판 3쇄 발행일 2017년 8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