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린 詩』/『오늘 올린 詩』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

청아당 2020. 1. 21. 22:52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

 

교육 : 전공역량 보수교육

일시 : 2020121() 10:00~18:00

장소 : 서울 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 한라홀(컨벤션 타워 3)

주최/주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370여명이 참석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 교육일정 :

오전은 기조강연으로 시작하였고 오후에는 세션강연 A~F(A-D, B-E, C-F)로 이루어졌다. 점심식사는 스테이크와 빵으로 해결하였다. 간식은 떡과 비스킷 그리고 커피와 차 등이 준비되어져 있었다.

 

기조강연과 점심식사가 끝나자 행사장은 3개의 세션강연으로 변신했다. 트랙별로 선호하는 교육과목을 선택하는 자율적 입장이었다. 트랙별로 청강을 할 때는 자신이 선호하는 쪽으로 결정하면 그에 맞게 교육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3개의 세션강연을 하루에 다 듣지 못하는 것이 조금 아쉬운 점이다. 1년에 한번 치러지는 이벤트형 행사이기에 더욱 아쉬웠다.

 

교재도 교직역량 보수교육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430쪽에 달하는 컬러판으로 제작이 되었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트랙은 당연히 Track ATrack D이고 그 다음이 Track CTrack F이고 마지막이 Track BTrack E이다.

 

Track CTrack F를 선택하여 들었다.

 

VIP 인사들이 참석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점심식사도 도시락이 아닌 스테이크로 나왔다. 행사장 분위기도 사뭇 달랐다. 체계가 잘 짜인 모습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원광연 이사장(미국 메릴랜드대 대학원 전산학 박사)은 하버드대에서 2년 동안 강의를 하였고 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대학원장으로 재임하였으며 지금은 은퇴하여 이사장으로 초빙되어 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의 교육도 미국 못지않게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초등학생은 미래가 밝아 보이는데 비해 중학생, 고등학생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지친 모습이 역력해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대학 졸업과 동시에 사회에 나오면 기진맥진해 보이는 모습처럼 보인다며 이모티콘으로 그 과정을 설명해준다.

 

 

이기권 초빙교수는 군인출신으로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자 한기대 총장으로 재임했었다고 한다.

 

<포노사피엔스 시대의 노동시장과 직업훈련>에서 밝힌 내용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빅데이터라 쓰고 고객의 마음이라 읽는다”, “신을 데려와라 그러면 신을 믿을게 신을 못 데려오면 데이터를 가져와라즉 빅데이터는 고객집중 방법이라며 힘주어 강조한다.

 

4차 산업혁명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따라 일자리창출이 달라진다고 한다.

 

대전환, 대절멸의 시대, 우리 앞의 과제(선진국과 달리 한 가지 더)라는 과제에서

- 우주의 3대 사건(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

우주의 3대 사건 : 빅뱅에 의한 우주탄생, 생명체 등장, AI의 등장

4차 산업혁명 미국, 일본(-2%, -11%) 등 일자리 감소 예측, 독일은 증가 예상

 

- 평소지론 : 4차 산업혁명기 일자리 경쟁력 확보 위해서는

핵심기술 우위, 교육훈련의 대변혁, 노동시장의 선제적 대응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향후 직업훈련의 획기적 변화 필요, 기관 및 리더들의 선도적 역할 중요

 

- 대한민국 일자리 시장은 경쟁국과 다른 또 하나의 과제 내재

4차 산업혁명 국가별 적응도 138개국 중 한국 25, 노동시장부문 83(UBS)

 

- 대전환기 특징 : 누군가는 새로운 것을 얻고 누군가는 잃게 되는 것

독일의 날레스 장관 면담 시 그들의 자신감 배경(상품의 경쟁력+노동시장 변화가능)

 

- 대전환기에는 대협력만이 대안 누가 대협력을 주도할 것인가? : 우리

생물학자 린 마글리스 : “생물이 몸이 커지는 등 점진적 발전은 경쟁에 의해서 이루어지나, 단세포 생물이 다세포 생물이 되고 해조류가 육상생물이 되는 등 근본적 진화는 협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김상연 교수에 의하면 4차 산업혁명은 한국에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엄밀하게 말하면 아직까지는 혁명이라고 할 정도로 경계가 분명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독일에서는 Industry 4.0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Digital Convergence로 불리고 있다고 한다. 외국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면 잘 모른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시대에서 바이오시대와 나노시대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융합시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한다.

 

 

기조강연에는

10:00~10:40(40)

TechEdu 4.0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교육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10:40~11:00(20)

개회사 : 남병욱 능력개발교육원 원장

환영사 :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축 사 :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11:00~11:50(50)

포노사피엔스 시대의 노동시장과 직업훈련

이기권 인하대학교 초빙교수(전 고용노동부 장관)

 

 

11:50~13:30

Lunch Time

 

 

13:30~15:35

Track A(- 인공지능 & 빅데이터 -), Track B(- Samrt Factory, CPS, IoT -), Track C(- 가상현실, 증강현실, 5G -)

 

Track A :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수 방법 임성규 교수(조지아텍), 초격차를 만들기 위한 AI 혁신전략 정두희 교수(한동대학교), AI/Bigdata분야 교육과정 운영 및 우수사례 서동환 그룹장(멀티캠퍼스)

 

Track B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CPS와 디지털 트윈의 미래 김원태 교수(한국기술교육대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제조혁신 및 인재육성 방안 박한구 단장(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스마트팩토리 교육과정 운영 및 우수사례 임채문 센터장(대한상공회의소)

 

Track C : 가상현실 기술 발전과 미래 김상연 교수(한국기술교육대학교), SKT의 새로운 5G AR/VR 세계로의 여정 유연걸 매니저(SK 텔레콤), VR/AR분야 과정 기획과 운영 사례 이승희 센터장(한국생산성본부)

 

 

15:55~18:00

Track D(- 에듀데크 -), Track E(- 핀테크 & 블록체인 -), Track F(- 자율주행차 & 로봇 -)

 

Track D : 에듀테크를 활용한 직업훈련 전략 이진구 교수(한국기술교육대학교), 4차 산업혁명 대비 직업계고 에듀테크 적용 방향 조경희 수석교사(경일관광경영고), 서울대학교 AI 연구원의 4차 산업혁명 인력양성 사례 이정은 연구원(서울대학교)

 

Track E :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블록체인 박용범 교수(단국대학교), 글로벌핀테크트렌드와 주목받는 스타트업 박서기 소장(박서기 IT 혁신연구소), Digital Transformation 교육을 위한 HPE 사례 박정민 부장(한국HPE)

 

Track F : 자율주행 자동차 유지환 교수(KAIST), 인간-로봇의 공존시대(로봇이 그리는 미래) 한재권 교수(한양대학교), IoT 분야 교육과정 운영 및 우수사례 박원근 부장(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2020121일 화요일

 

청아당 엄 상 호

 

 

출처 :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