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정혈 누르기
22. 견정(肩井)혈 누르기(어깨근육 풀어주기)
견정혈은 압통점이 심한 곳이다. 살짝만 갖다 대어도 통증을 호소하는 곳이기에 처음에는 가볍게 눌러주다가 강도를 높여가면서 통증을 풀어주면 좋다. 특히 호흡을 할 때 견정혈에 힘이 가는 경우가 많고 이와 더불어 미간을 함께 찌푸리기도 한다.
혼자할 때는 검지와 중지를 모아 견정혈을 눌러주다가 좌우로 번갈아가며 행하면 통증이 어느 정도 해소된다. 한 번씩 누를 때마다 3~5초 이상 꾹 눌러주면 좋다.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곳이기도 하지만 피로가 쉽게 쌓이는 곳이기에 유난히 통증이 심한 곳이다. 더불어 압통점이 느껴지는 주변의 혈도 함께 눌러주면 좋다.
견정(肩井) : 이 경혈은 어깨에서 등에 걸친 결림이나 통증, 과로, 오십견, 뒷목이 뻣뻣할 때, 팔이 아파서 들어 올리지 못할 때, 유선염(乳腺炎;젖앓이), 난산일 때 목젖염 등에 효과가 있다.
그밖에 고혈압, 뇌빈혈, 뇌충혈(腦充血;뇌빈혈과 반대로, 머리에 도는 혈액의 양이 많은 것), 반신불수, 중풍, 언어장애, 신경쇠약, 노이로제, 히스테리 등에 특히 잘 들을 뿐만 아니라 습진, 두드러기 등에도 효과가 좋다.
이 경혈은 어깨 위쪽의 오목한 곳으로 결분혈의 위쪽, 대골의 앞쪽이므로 견정(肩井)이라 칭했다. 겨드랑이 뒤쪽의 견정(肩貞)혈과는 구별하도록 하여야 한다. 일명 박정(膊井)이라고도 부른다.
자료출처 :
지은이 : 중의사 최수찬 박사 저 『361 지압 경혈 백과』
펴낸곳 : 도서출판 지식서관
발행일 : 초판 3쇄 발행일 2017년 8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