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공(행공준비운동 및 경락지압법, 행공정리운동)】- 홍석배
행공준비운동과 경락지압법에 관련된 동작은 사진 및 자료가 필요하여 기간은 약속하지 못하지만 준비가 될 때까지 도반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미 좋은 호평을 받고 있는 홍태수 회장님의 저서에 나와 있는 행공준비운동이나 추마요법을 병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행공준비운동 및 경락지압법】
사진은 준비하는 과정이 오래 걸려 우선 청심공(행공준비운동 및 경락지압법, 행공정리운동)의 해설만 올립니다. 청심공의 전체 동작은 150여가지 정도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만 간추려서 올린 것입니다. 청심공(淸心功)은 1987년도에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기존의 도인술과 무술동작, 요가, 기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동작들을 발췌하여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동작들을 추가하여 청심공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청심공(행공준비운동 및 경락지압법, 행공정리운동)은 그동안 시행되어져오던 도인술, 무술동작, 요가 기타 기체조에서 사용되었던 것이나 본인이 직접 개발한 내용을 근거로 『개선된 직통호흡법』 또는 『2단계 호흡법』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배치의 과정을 거침과 동시에 인체공학적인 접근방식으로 진행되어져 있다.
청심공은 수련 전에 하루 1~2회 정도 행하는 것으로써 총 51가지(행공준비운동 41가지, 행공정리운동 10가지)의 동작이 있지만 이를 축소한 행공준비운동 32가지 동작(20~30분 소요)과 행공정리운동 10가지 동작(10분 소요)만 꾸준하게 시행해주어도 호흡을 따로 하지 않아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만큼 좋은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41가지 동작의 행공준비운동(청심공)을 전부 하려고 하면 처음 도전하는 수련자는 1시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숙달이 되고나면 30~40분이면 모두 끝낼 수 있다.
처음에는 순서대로 쭉 따라 해보고난 후 시간이 없는 수련자는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행공준비운동을 20~25여 가지만 정리해서 집중적으로 해주어도 좋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간추려 보면 32가지 동작과 15가지 동작으로 축소될 수도 있다.
시간이 되면 순서대로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요되는 시간은 20~30분 정도이다.
청심공의 동작들은 그리 어렵지 않은 자세들로 배열되어져 있으며 인체 구석구석에 걸쳐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다각도의 측면에서 세밀하게 접근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호흡시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인 목과 어깨, 가슴(폐와 심장 포함), 횡격막, 하단전과 신장부위를 집중적으로 시행해주는 “앞목과 뒷목 경혈 누르기(훑어주기)”, “어깨와 허리 두드리기(훑어주기)”, “가슴 문지르기(심장강화. 훑어주기)”, “배쓸어주기(훓어주기)”, “횡격막 누르기”, “하단전 두드리기”, “허리 문지르기(신장강화)”, “하단전 힘주기”, “기세수(얼굴 문지르기와 목 문지르기)”, "양니 맞부딪히기(고치법)" 등의 동작들은 『개선된 직통호흡법』 또는 『2단계 호흡법』을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기도 하다.
《범례》
① 41가지 동작 : 1번 ~ 41번 전체
② 32가지 동작 : ※ 기호로 표시된 9개 동작을 제외한 모든 번호
③ 15가지 동작 : ★ 기호로 표시된 번호
★ 1. 숨쉬기 : 8회
① 발은 어깨넓이 정도로 벌리고 손바닥을 밑으로 편채 손등을 보면서 양손을 천천히 하늘 높이 위로 올려 다리를 앞으로 굽힘과 동시에 허리와 함께 약간 뒤로 젖힌다.
② 호흡은 들어 올릴 때 숨 들이마시고 내릴 때 숨 내뿜는다.
③ 숨은 가슴에서 멈추지 않고 아랫배에서 멈춘다. 그래야 아랫배는 신장되고 머리로 상기되지 않는다. 그리고 숨도 가쁘지 않으며 마음 놓고 상체를 충분히 뒤로 젖힐 수 있다.
2. 허리 굽히기 : 8회
① 두발을 어깨 넓이 정도로 벌리고 상체를 앞으로 숙여 깍지 낀 채 전후로 발끝 전방과 두발 사이로 굴신한다.
② 호흡은 들이마셔 멈춘 채 행한다.
3. 허리 비틀기 : 좌우 4회씩
① 두발을 벌리고 서서 숨 들이마시며 손은 옆으로 뻗는다.
② 숨 내뿜으면서 상체를 바닥과 평행이 될 정도로 굽힌다.
③ 숨 들이마신 다음 숨 내뿜으면서 상체를 굽힌 채 오른손 곧게 들어 올리며 눈은 오른손을 보도록 한다.
④ 오른손을 원위치로 내리면서 상체를 눕힌 채 좌우 교대로 행한다.
4. 팔 좌우로 흔들기 : 좌우 4회씩
① 발은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서서 발을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킨 다음 양팔은 축 늘어뜨려 좌우의 뒤쪽으로 몸을 비틀면서 부드럽게 좌우로 흔들어 준다.
② 팔이 왼쪽으로 향할 때는 몸이나 머리를 좌측으로 돌리고 오른쪽으로 흔들 때는 우측으로 돌리도록 한다.
③ 호흡은 좌우로 향할 때 숨 내뿜고 정면으로 돌아올 때 숨 들이마신다.
※ 5. 비상(날아오르는) 자세 : 좌우 1회씩
① 두발 좌우로 30∼40Cm 벌리고 오른발 정면 왼발 좌측으로 수평한채 오른손은 등에서 왼쪽 허리 쪽으로 깊이 돌려놓고 왼손은 가볍게 내린 채 붙인다.
② 얼굴은 90˚우측으로 꺾은 채 응시한다.
③ 잠시 호흡을 고른 뒤 숨 들이마시며 왼팔을 수평으로 천천히 올린다. 그리고 왼쪽 팔의 올림과 동시에 천천히 리듬에 맞춰 얼굴의 시선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돌린다.
④ 의식의 집중은 왼쪽 팔과 왼쪽 엄지발가락 끝에 동시적으로 의념하면서 기의 충만함을 느낀다.
⑤ 위의 방법대로 좌우 교대로 행한다.
★ 6. 두 팔 벌리기(양쪽 팔을 앞으로 모은 후 좌우로 반복하기) : 4회
서있는 자세나 바닥에 앉은 자세로 양팔을 가슴 앞에서 손바닥이 맞닿도록 모은 후 수평으로 좌우로 반복한다.
모을 때는 숨을 들이마시고, 좌우로 펼 때는 숨을 내쉰다.
7. 머리 뒤로 깍지 낀 채 양쪽 팔꿈치를 앞으로 모은 후 좌우로 반복하기 : 4회
서있는 자세나 바닥에 앉은 자세로 두 손을 머리 뒤로 깍지 낀 후 양팔꿈치를 앞으로 오므려 양쪽 귀를 닿게 한다.
팔을 오므리기 전에 숨을 천천히 들이마신다. 팔을 좌우로 편 채 천천히 숨을 내쉰다.
8. 양쪽 팔을 머리위로 모은 후 직각으로 수평 이루기 : 4회
서있는 자세나 바닥에 앉은 자세로 양팔을 머리위로 높이 올린 후 양쪽 손바닥이 맞닿게 모은다.
직각으로 손바닥이 하늘을 향한 체 좌우 수평이 되도록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모을 때는 숨을 들이마시고 좌우로 내릴 때는 숨을 내쉰다.
수직상태에서는 손바닥이 맞닿게 합하고 수평상태에서의 손바닥은 하늘을 향한다.
★ 9. 목운동(좌우로 고개 돌리기) : 좌우 돌리기 1회씩 2회
① 발은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서서 두 손은 양허리에 가볍게 올려놓는다. 고개를 앞으로 숙여 좌우로 회전시킨다. 이 동작은 눈동자 회전운동을 겸한 것이다.
② 고개를 앞으로 구부린 후 목뿌리를 중심으로 하여 먼저 좌로 머리를 크게 돌린다. 이때 천장의 일치점을 응시하면서 머리를 한 바퀴 돌려 앞에 오면 세운다.
③ 눈은 천장의 한 점을 보면서 고개를 돌리면 눈동자도 한 바퀴 돌게 된다.
④ 호흡은 숨 들이마셔 멈춘 후 행한다.
★ 10. 팔 돌리기 : 좌우 4회씩
① 발을 가지런히 모은 다음 두 팔을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원을 그려가며 돌린다.
② 호흡은 숨 들이마셔 멈춘 후 행한다.
★ 11. 허리 돌리기 : 좌우 4회씩
① 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린 다음 두 손을 허리에 가볍게 얹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허리를 크게 빙글빙글 돌린다.
② 호흡은 숨 들이마셔 멈춘 후 행한다.
※ 12. 다리 굽히기 : 4회
① 양손 앞으로 뻗은 채 양다리 굽혔다 폈다한다.
② 호흡은 다리 펴고 굽힐 때 숨 내뿜고 설 때 숨 들이마신다.
※ 13. 무릎 돌리기 : 좌우 4회씩
① 우선 똑바로 서고 약간 안짱다리 걸음걸이의 자세로 양쪽 발은 벌린 채 무릎보다 위인 넓적다리 부분을 딱 붙인다.
② 그리고 무릎종지뼈 부분에 양손의 손바닥을 놓고 시계방향으로 무릎을 빙글빙글 회전시킨다.
③ 호흡은 극히 보통으로 하고 무릎만 정확하게 회전시키면 된다.
※ 14. 종아리 강화하기 : 좌우 1회씩
① 왼발을 곧게 앞으로 내고 서서 숨 들이마시며 손을 머리 위에서 마주치게 한다.
② 숨 내뿜으며 왼쪽 무릎 굽혀 체중을 얹는다.
③ 체중을 왼발에 얹은 채 상반신과 팔을 뒤로 젖혀 보통의 호흡으로 10∼20초간 정지한다.
15. 외다리 서기(균형감각 잡기) : 좌우 1∼3분
A. ① 권세(拳勢)라고 하여 오른쪽 발을 축으로 해서 선 다음 오른쪽 손은 주먹을 쥐어 귀 있는 곳에 붙이고 왼쪽 손은 주먹을 쥐어 꼿꼿하게 올린다.
② 그리고 들어 올린 쪽의 발이 반드시 다른 한쪽발의 무릎 앞에 오도록 한다. 좌우로 번갈아가며 각각 25초 동안 멈춘다.
B. 수평이라고 하는 형태로 한쪽 발로 서게 된 뒤 양쪽 손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곧바로 옆으로 수평이 되게 편다. 좌우로 번갈아가며 각각 25초 동안 멈춘다.
A의 방법대로 따라한 뒤 연결동작으로 B의 방법대로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16. 상체 굽혀 젖히기 : 전후 4회씩
① 똑바로 선 채 앞쪽을 향해 몸을 펴고 굽히며 손바닥을 지면에 붙인다. 이때 호흡은 숨 내뿜으며 행한다.
② 다음에 숨 들이마시며 몸 일으켜 가면서 손 허리부근에 가져와 상체를 뒤로 젖힌다.
17. 말탄자세(마보) : 1∼5분 이상
발을 어깨넓이 혹은 그보다 약간 넓혀서 평행 되게 서도록 한다.
양쪽 손은 앞쪽으로 아기를 안듯이 수평으로 뻗는다.
① 먼저 척추를 일직선으로 세운다. 앞에서 봤을 때는 코와 배꼽이 일직선상에 와야 한다.
② 목 근육의 힘을 빼고 마치 머리 위에 사과를 올려놓은 듯 한 기분으로 그것을 떨어지지 않게 받쳐 올리듯이 목을 자연스럽게 편다.
③ 가슴의 기운을 빼고 자연스럽게 오히려 가슴을 집어넣고 등을 펴는 정도로 하면서 하단전에 의식을 집중하도록 한다.
④ 허리부위(힙도 포함)를 부드럽게 한다. 허리를 부드럽게 가지려면 중심을 발아래 두지 않으면 안 된다.
⑤ 서있을 때 양발 끝을 45° 방향을 유지하며 약간 안쪽으로 돌린다.
⑥ 어깨의 힘을 뺀 채 낮추며 팔을 전후·좌우 어느 쪽으로든 내밀 때는 항상 팔꿈치가 아래로 향해야한다.
※ 18. 무릎 끌어당기기 : 좌우 1회씩
① 똑바로 서서 오른쪽 무릎을 올려 양손으로 꼭 끌어당긴다.
② 굽힌 무릎을 배에 달라붙도록 한다. 10초간 정지한다.
★ 19. 제통요법 : 좌우 1회씩
숨 들이쉬며 동시에 은은히 누르고 내뿜으며 천천히 놓는다. 항상 신체 표면에 대하여 수직으로 누른다.
① 자리에 앉은 자세에서 오른쪽 발은 수직으로 뻗고 왼쪽 발은 45˚정도 구부려 오른손 엄지로 각 해당 혈을 3∼5초 정도 지그시 통증을 느낄 때까지 눌러주었다가 뗀다.
② 순서는 족태음 비경의 삼음교, 누곡, 지기, 음릉천, 혈해, 기문, 충문 족궐음 간경의 족오리, 음포, 곡천 족소음 신경의 축빈, 복류로 한 바퀴 순환한다.
③ 자세를 바꾸어 이번에는 왼쪽 발은 수직으로 뻗고 오른쪽 발은 45˚정도 구부려 왼손 엄지로 각 해당 혈을 3∼5초 정도 지그시 통증을 느낄 때까지 눌러주었다가 뗀다.
④ 순서는 족태음 비경의 삼음교, 누곡, 지기, 음릉천, 혈해, 기문, 충문 족궐음 간경의 족오리, 음포, 곡천 족소음 신경의 축빈, 복류로 한 바퀴 순환한다.
처음에는 통증을 심하게 느끼지만 차츰 숙달이 될수록 통증은 줄어든다.
이 방법은 이시명 단사께서 사용하시던 것으로 가장 인상에 남는 제통요법이다.
※ 20. 발목운동 : 전후 4회씩, 좌우 4회씩
① 바닥에 앉아 상체를 약간 뒤로 젖혀 다섯 손가락을 세워서 바닥에 대고 상체의 힘을 받쳐준다.
② 양발을 모아 앞으로 쭉 뻗고 척추를 반듯하게 세워 하단전으로 깊이 숨 들이마신 다음 무릎은 움직이지 말고 발목만 앞뒤로 굽혔다 폈다 한다.
③ 숨 내뿜고 다시 들이마신 다음 양발을 붙인 채 좌우로 돌려준다. 이때 허리 돌리기처럼 천천히 하면서 크게 돌린다.
★ 21. 허리강화운동 : 4회
① 두 무릎 세워 앉아 무릎을 끌어안고 머리를 무릎에 닿게 한다. 10초 동안 숨 들이마신 채 잠시 멈춘다.
② 호흡은 고개 들면서 숨 내뿜고 8초 동안 고개를 최대한 천천히 뒤로 젖힌다. 고개 숙이며 천천히 10초 동안 하단전으로 깊숙이 들이마신다.
※ 22. 신장강화운동 : 4회
① 양쪽 엄지발가락을 포개고 꿇어앉아서 호흡을 고른다.
② 두 팔을 앞에서 어긋나게 하여 손으로 무릎을 누른다.
③ 숨 들이쉬면서 윗몸을 일으키며 고개는 될 수 있는 데로 뒤로 젖힌다. 이때 손을 무릎에서 떼지 않도록 한다. 뒤에 기대는 기분으로 하는 것이 요령이다.
④ 괴로운 일보 직전에서 숨 내뿜으며 ②의 자세로 돌아온다.
23. 머리 경혈 누르기(두드려주기와 훑어주기)
A. 독맥 : ①백회 ②전정 ③신회 ④상성 ⑤신정
B. 방광경 : ①미충 ②곡차 ③오처 ④승광 ⑤통천 ⑥낙각
C. 담경 : ①두임읍 ②목창 ③정영 ④승령
위의 경혈들을 직접 찾아서 정성스럽게 3초~5초 간격으로 눌러준다.
경혈 찾기가 번거롭다면 백회를 중심으로 좌우로 두드려주거나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어도 효과가 좋다.
24. 얼굴 경혈 누르기(훑어주기)
①정명 ②찬죽 ③사죽공 ④동자료 ⑤승읍 ⑥사백 ⑦천용 ⑧천유 ⑨완골 ⑩예풍 ⑪계맥 ⑫노식 ⑬각손 ⑭이문 ⑮청궁 (16)청회 (17)양백
A. 위 경 : ①승읍 ②사백
B. 소장경 : ①천용 ②청궁
C. 방광경 : ①정명 ②찬죽
D. 삼초경 : ①천유 ②예풍 ③계맥 ④노식 ⑤각손 ⑥이문 ⑦사죽공
E. 담 경 : ①동자료 ②청회 ③완골 ④양백
위의 경혈들을 직접 찾아서 정성스럽게 3초~5초 간격으로 눌러준다.
경혈 찾기가 번거롭다면 눈을 중심으로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눈부위를 눌러주거나 기세수하듯이 위에서 아래로 비벼주어도 효과가 좋다.
★ 25. 앞목과 뒷목 경혈 누르기(훑어주기)
앞목 누르기 : ①수돌 ②인영 ③천정 ④부돌과 턱아래쪽
뒷목 누르기 :
A. 담경 : ①뇌공 ②풍지 ③천주 ④목줄기(흉쇄유돌근과 승모근 줄기) ⑤견정
B. 독맥 : ①대추 ②경추 ③아문 ④풍부 ⑤뇌호 ⑥강간 ⑦후정
귀주무르기 및 귀뒷쪽 누르기 : 귀를 중심으로 정성껏 주물러주고난 후 귀뒷쪽에 있는 부위를 압통점이 느껴지도록 정성껏 눌러준다.
귓부리뒷쪽부터 시작하여 귀위쪽까지 양쪽 엄지를 세워 정성껏 눌러준다.
위의 경혈들을 직접 찾아서 정성스럽게 3초~5초 간격으로 눌러주거나 뒷목을 주물러준다.
경혈 찾기가 번거롭다면 앞목과 뒷목 그리고 귀를 중심으로 정성스럽게 눌러주거나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어도 효과가 좋다.
26. 어깨와 허리 두드리기(훑어주기) : 좌우 10회씩
① 오른손바닥으로 왼쪽어깨를 두드리며 동시에 왼손바닥으로 오른쪽 허리 뒤를 두드린다.
② 어깨부위를 경혈이 자극될 수 있도록 정성스럽게 주물러준다.
어깨에서 손끝까지 두드려주거나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안쪽에서 아래로 훑어주어도 효과가 좋다.
★ 27. 가슴 문지르기(심장강화. 훑어주기)
A. 두 손바닥을 비벼 심장에다 대고 좌우로 가볍게 문지른다. 좌우 5회씩
B. 심장에다 대고 위아래로 가볍게 문지른다. 좌우 5회씩
C. 손바닥을 가슴에 대고 시계바늘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문지른다. 좌우 5회씩
D. 팔을 위로 약간 들고 겨드랑이 밑을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문질러주거나 훑어준다. 좌우 5회씩
위의 방법이 번거롭다면 가슴을 중심으로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거나 또는 가슴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회전시켜주어도 효과가 좋다.
28. 배쓸어주기(훓어주기)
A. 중단전에서 하단전으로 쓸어내리기 : 10회
B. 단전 문지르기(배 문지르기) : 좌우 10회씩
위의 방법이 번거롭다면 배를 중심으로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거나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주면 효과가 좋다.
29. 서경부(사타구니)와 대퇴부 두드려주거나 훑어주기
사타구니 부위와 대퇴부(허벅지) 안쪽과 바깥쪽을 비벼주거나 두드려준다.
왼쪽은 왼손으로 오른쪽은 오른손으로 동시에 비벼주거나 위에서 아래로 두드려준다.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거나 비벼주면 효과가 좋다.
30. 무릎에서 발끝까지 두드려주거나 훑어주기 : 좌우 10회씩
① 무릎부위를 정성껏 눌러주거나 두드려준다.
② 정강이 안쪽과 바깥쪽부위를 정성껏 두드려준다.
③ 종아리를 눌러주거나 정성껏 주물러준다.
추마요법(청림출판사『기적의 추마요법』홍태수 저 참고)처럼 경혈을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훑어주거나 비벼주면 효과가 좋다.
★ 31. 용천혈 두드리기와 발목 돌리기 :
A. 숨 들이쉬어 멈춘 채 발끝 주무르기와 발가락 굽히기(좌우 4회씩)
B. 용천혈 누르기와 발바닥 누르기(좌우 4회씩)
C. 용천혈 두드리기. 왼발을 오른쪽 허벅지위에 올려놓고 오른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은 후 왼손으로 발 가운데에서부터 용천혈까지 세게 두드려준다.(좌우 25회씩)
D. 숨 들이쉬어 멈춘 채 발목 돌리기(좌우 4회씩)
32. 무릎안고 구르기 : 전후 4회씩
양 무릎 끌어안고 등쪽이 바닥에 닿도록 하여 등쪽에서 앞뒤로 구른다.
33. 전후 굴신운동(좌골신경통이나 허리디스크) : 20회~200회
① 앉은 자세에서 반가부좌를 튼체 두 주먹을 가볍게 말아 쥔 후 무릎위에 올려놓는다.
허리는 90°로 부드럽게 세운 후 이마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굴신(屈伸 : 굽힘과 폄.)운동을 해준다.
반드시 전후 굴신운동으로 해준다. 좌우로 하는 것은 가급적 금지하는 것이 좋다.(좌골신경통이나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에 한함)
회수는 하루 200회 이상 해준다. 한번에 20∼200회 정도 해준다.
한꺼번에 힘들면 하루에 두세 번 나눠서 해주어도 된다.
좌골신경통이나 허리디스크가 심할 경우에는 회수를 더 늘려주어도 된다.
② 사무실이나 의자에 앉은 자세로 할 때는 허리를 부드럽게 세운 후 무릎을 모으고 손바닥을 편체 무릎위에 가볍게 올려놓는다.
굴신 운동시 가슴이 무릎에 닿을 정도로 이마와 수평으로 유지하게 한다.
회수는 하루 200회 이상 해준다. 한번에 20∼200회 정도 해준다.
한꺼번에 힘들면 하루에 두세 번 나눠서 해주어도 된다.
좌골신경통이나 허리디스크가 심할 경우에는 회수를 더 늘려주어도 된다.
※ 34. 좌우요진운동 : 좌우 15회씩
① 반가부좌한 다음 양손은 주먹 쥐어 무릎위에 올려놓는다.
② 상반신을 옆으로 굽히며 좌우로 움직인다. 옆으로 굽힐 때 숨내뿜고 원위치할 때 숨 들이쉰다.
★ 35. 횡격막 누르기 : 2회
호흡에 들기전 횡격막부위를 부드럽게 해준다.
두 손 끝을 가지런하게 한 뒤 명치를 중심으로 횡격막(갈비뼈가 끝나는 부위)을 5등분하여 나눈 후 손가락 끝을 깊숙이 집어넣어 왼쪽갈비뼈밑(횡격막)부터 3초에서 5초간격으로 꾹 눌렀다가 뗀 후 다시금 자리를 이동하며 명치끝 그리고 오른쪽 횡격막부위까지 눌러 부드럽게 해준다.
숨 들이마시며 횡격막을 누르고 숨 내뿜으며 횡격막에서 손을 놓는다.
반드시 왼쪽부터 시작해야한다.
처음에는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누르는 강도를 약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킨 후 서서히 강하게 눌러주면 좋다.
★ 36. 하단전 두드리기 : 30회
① 하단전 부위와 그리고 배와 가슴부위를 골고루 두드려준다.
처음에는 약하게 한 후 차츰 강도를 세게 하면서 두드려주면 좋다.
지병이 있는 사람은 약하게 시도하고 그래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삼가하는 것이 좋다.
② 하단전 강화운동
바닥에 앉은 자세로 무릎을 편후 두발을 앞으로 쭉뻗고 발등을 고개 숙이듯 숙여 될 수 있으면 발끝이 수평이 되도록 유지한다.
허리는 유연한 자세로 꼿꼿하게 세우고 두 주먹을 말아 쥔 후 하단전부위를 처음에는 가볍게 두드려주다 점차 강도를 강하게 하여 20회~30회 정도 두드려 준다. 그리고 『개선된 직통호흡법』이 숙달이 되고나면 이러한 동작들은 생략해도 된다. 다만 반가부좌 자세에서 행하는 하단전 단련법은 계속해서 해야 한다. 단 임신한 여성이나 수술한 환자는 자극적인 하복부 단련을 삼가해주기를 바란다.
반가부좌 자세에서 하단전을 두드려 주는 것하고 두발을 쭉뻗고 하단전을 두드려주는 것을 비교해보면 하단전에 힘이 가해지는 정도가 다름을 느낄 수 있다.
2단계 호흡법으로 욱! 하면서 내린 호흡법으로 숙달이 된 하단전과 직통호흡법으로 행하는 하단전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될 수 있기에 힘의 강도를 조절하여 하단전을 보다 더 강화시키려는 뜻이 강함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이는 평소에 직통호흡법이 숙달되지 않은 2단계 호흡법을 위한 수련자를 위해 마련된 하단전 단련법임을 밝혀둔다.
하단전 강화운동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2단계 호흡이나 직통호흡시 럭비공이 들어 앉아있는 것처럼 팽팽한 연결력을 갖도록 든든함을
심어준다.
단전호흡을 할 때 반드시 하단전을 단련시켜놓아야 호흡시에 팽팽한 연결력을 가질 수 있다. 하단전에 힘이 없거나 단련이 되어있지않으면 호흡을 할 때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으며 안정된 느낌이 없어 호흡을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없다.
단전호흡의 생명은 하단전 단련부터 시작되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하단전 강화운동을 게을리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37. 허리 문지르기(신장강화) : 각각 10회씩
① 손바닥을 마찰시켜 싹싹 비빈 후 위아래로 허리를 문지른다.
② 꼬리뼈(미골)를 열이 발생할 때까지 양손새끼손가락을 뒤로 붙인 후 싹싹 문지른다.
38. 하단전 힘주기 : 5회
① 앉은 자세에서 가볍게 주먹을 말아쥔 후 2단계 호흡처럼 욱! 하며 아래로 강하게 힘주어 불룩하게 멈추다 가볍게 푼다.
② 배를 등쪽으로 바싹 당긴 후 하단전에 힘주고 끝나면 배를 등쪽으로 바싹 당겨놓는다.
39. 기세수(얼굴 문지르기와 목 문지르기) : 각각 10회씩
앉은 자세에서 시행한다.
① 손바닥을 마찰시켜 비빈 후 얼굴을 위아래로 문지른다.
② 턱을 약간 위로 쳐들고 턱에서부터 목밑둥까지 문질러 내린다.
★ 40. 양니 맞부딪히기(고치법) : 36회
① 반가부좌한 채 두 눈을 지그시 감고 주의력을 양미간 중앙에 위치한 상단전(인당)에 모은다.
② 주의력을 모으고 난 후 단전부위를 의식하며 어금니를 딱딱 마주치기를 36회 행한다. 처음에는 부드럽게 마주치게 하면서 적응해나간다. 특히 틀니나 치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조심하면서 시행하고 여의치가 않다면 삼가한다.
③ 옥침수(입안에 고인 침)는 3회에 나누어 정성스럽게 삼켜 넣는다.
★ 41. 심호흡 : 5회
반가부좌한 채 하단전으로 깊게 코를 통해 숨 들이마신 후 빠르게 입으로 내뿜는다.
【행공정리운동】
행공정리운동을 통해 심신을 편안하게 마무리하자.
행공정리운동의 소요시간은 10분 정도이다.
시간이 없는 수련자는 행공정리운동을 생략해도 된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혈액순환에 좋은 “물구나무서기”만큼은 1~2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
행공정리운동과 경락지압법에 관련된 동작은 사진 및 자료가 필요하여 기간은 약속하지 못하지만 준비가 될 때까지 도반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미 좋은 호평을 받고 있는 홍태수 회장님의 저서에 나와 있는 행공준비운동이나 추마요법을 병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1. 기지개켜기 : 2회
① 호흡동작이 끝나면 숨을 아랫배로 깊이 들이마셔 멈춘 후 뒤로 누운다.
② 드러누운 채 머리위로 깍지 낀다.
③ 손끝과 발끝 그리고 온몸에 기를 원활하게 유통시킨다고 생각하면서 손발을 쭉 뻗으며 상체 좌우로 움직이듯 한다.
④ 온몸을 신장시킬 수 있는데까지 기지개를 펴고 서서히 숨 내뿜는다.
2. 기세수(얼굴 문지르기와 목 문지르기) : 각각 10회씩 편안하게 누운 채 시행한다.
① 손바닥을 10회 정도 마찰시켜 비빈 후 얼굴을 위아래로 문지른다.
② 손바닥을 10회 정도 마찰시켜 비빈 후 턱을 약간 위로 쳐들고 턱에서부터 목밑둥까지 문질러 내린다.
3. 가슴 끌어안기 : 5회
편안하게 누운 채 양손을 어깻죽지에 있는 천종 혈에 갖다 대고 가슴을 바짝 끌어안듯 하였다가 좌우로 각각 내리고 다시 반복한다.
4. 손발 들어 흔들기 : 10회
① 손과 발을 하늘높이 세우고 가볍게 흔든다.
② 손발을 하늘로 높이 차면서 뻗쳐 올리고 가볍게 좌우로 흔든다.
③ 흔드는 속도는 빠를수록 좋다.
5. 복부 균형 잡기(V자 자세) : 10~20초
① 두 다리를 가지런히 앞으로 내밀고 등줄기를 펴고 앉아 숨 들이마시면서 두 손을 어깨 높이로 앞으로 뻗으면서 호흡을 조절한다.
② 숨 내뿜으면서 상반신을 뒤로 쓰러뜨리는 동시에 두 다리를 높이 쳐들고 미저골을 기점으로 하여 V자 형태로 유지한 체 온몸의 균형을 취한다.
③ 잠시 그 자세인 채로 멈춘 후 호흡을 조절한다.
6. 허리 들어 올리기(허리강화) : 4회
① 하늘을 보고 누운 채 양팔은 바닥에 놓고 무릎을 굽힌다음 허리를 위로 최대한 들어올린다.
② 숨 들이마셔 멈춘 후 팔에 힘을 주며 허리를 최대한 들어올린 후 5초 동안 잠시 멈춘다.
③ 끝나면 숨 내뿜으면서 허리를 조용히 떨어뜨린다.
7. 자전기 타기(폐달 밟기) : 좌우 10회씩
① 반듯하게 누워서 양쪽 다리를 가지런하게 하여 높이 올린다.
② 양손으로 허리를 지탱하며 엄지손가락을 대장유(방광경) 혈(또는 신장부위)에 갖다 댄다.
③ 양쪽 다리를 똑바로 올려 공중을 자르듯이 좌우의 다리를 몇 차례 번갈아 가면서 자전거 젓기를 행한다. 이때 대장유 혈을 힘껏 누른다.
8. 상체 일으키기(윗몸 일으키기) : 10회
① 두 사람일 때는 서로 마주 누워서 다리를 끼고 한다.
② 두 팔은 머리 뒤에서 깍지 낀다.
③ 숨 들이마셔 멈춘 후 상체를 일으키고 가슴이 무릎에 닿을 때까지 앞으로 구부린다. 다시 누우면서 숨 내뿜는다.
9. 물구나무서기 : 1~2분
①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을 끼어 양팔꿈치로 삼각형이 되도록 바닥위에 놓는다. 양팔꿈치의 간격을 허리의 넓이로 한다.
② 양손의 사이에 머리를 둔채 전두부(백회부위)를 바닥에 대고 양손으로 힘있게 의지한다.
③ 무릎을 펴고 허리를 올린다.
④ 발끝을 얼굴에 가깝게 한다. 이때 무릎을 굽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중심을 머리 쪽에 옮겨가면서 조용히 발을 바닥에서 위로 올린다. 발을 차올리도록 해서는 안 된다. 팔꿈치의 힘으로 조용히 발을 들어 올리도록 한다. 이때 양발꿈치에 힘을 넣는다.
⑥ 균형을 잡으면서 무릎을 구부린 채 허벅지를 천천히 올린다. 이때 허리에 힘을 넣어 발을 편다.
⑦ 발뒤꿈치를 올려간다. 이때 아킬레스건을 쭉 펴도록 한다.
⑧ ⑦의 완성자세로 아킬레스건을 펴면서 숨 내뿜고 다음은 발끝을 펴고 숨 들이마신다. 이때 호흡은 리드미컬하게 행한다.
⑨ 목의 힘과 두 손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하단전으로 호흡을 행한다.
⑩ 끝나면 목 부위를 충분하게 골고루 풀어준다.
10. 등대고 업어주기 : 20초
① 둘씩 등을 대고 선다.
② 두 손을 상대방의 겨드랑이 밑으로 넣어 팔을 낀 후 힙을 자기 허리 위에다 얹고 몸을 앞으로 구부리면서 업어 들어 올린다.
③ 자신의 허리를 상하로 흔들고 업힌 쪽에 무리가 안 간다면 끼운 겨드랑이도 잡아당기면서 등을 펴준다.
④ 이 동작을 되풀이 한 후 허리를 좌우로 흔들어서 업힌 쪽의 허리를 중심으로 하체를 좌우로 흔들어준 후 몸을 더욱 앞으로 구부려서 상대방의 허리를 상하로 운동시켜준다.
⑤ 위의 과정이 끝나면 조심스럽게 내려놓는다.
☞ 편집/정리 : 홍 석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