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소…. 비움, 비로소…. 채움
○○
2021. 08. 14.
“차크라를 교육처럼 주입받는다고 해서
펼쳐지는 것은 아니다
심는다고 심어지는 것이 아니다
고요의 극점을 원한다고 해서
수시로 드나들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열쇠로 잠겨있는 것도 아니다
심어주지 않아도 펼쳐질 것이요
원하지 않아도 열어줄 것이다
마음자리가
"空"
일 때….
비로소
원하지 않아도
열림이며 펼쳐짐이리라”
“고요의 극점이 열린 후 마무리로 차크라가 펼쳐졌다.
전에 보았던 차크라의 형태보다 더 선명하고 아름다웠다.
아름다움은 형용할 수 없는 세계이다. 그림으로 그려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말 그대로 아름다움을 향해 내면으로 파고드는 경지이기에 그리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다.
이 속에서 깨달음이 살아 꿈틀거린다. 깨달음은 살아있는 생명체이며 변화무쌍하게 새로운 형상을 갖추는 것을 좋아한다. 꿈틀거리는 생명체이기에 언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모른다.
깨달음은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생명체로 작용할 때는 그 변화무쌍함에 넋을 놓을 때가 많다.”
- 이른 아침 공원바위 명상을
출근 후 기록한다 -
그렇다. 원한다고 다 보거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하지 않아도 마음이 “공”일 때 비로소 열림과 펼쳐짐이 이루어진다.
공은 마음을 비운다는 의미도 있지만 채움이라는 큰 의미도 있다.
공은 모든 것을 비워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채움 속에서 발견되는 것이 공이기에 그 공은 처음과 나중을 말하는 것이 되고 알파와 오메가처럼 신의 묘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깨달음은 절정에 다다르면 더 이상 새로운 것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그 이상의 새로움이 나타나도 절정에 다다른 깨우침인 우주의 근원을 알고 나면 그 나머지는 부수적인 현상으로 다가오거나 조금 더 다듬어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보름달이 채워짐과 이지러짐을 반복하면서 전에 보았던 똑같은 달로 존재하듯이 깨달음을 향해 평생동안 수련을 한다고 하여 특별히 더 나아지거나 더 깊은 경지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반복되는 과정에서 더 깊게 숙련공이 장인이 되는 것처럼 그러한 과정들을 거치게 된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색다른 현상들을 경험할 수는 있어도 깨달음의 근본을 뒤집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가 대폭발하거나 우주의 신비가 펼쳐진 모습을 바라보았다면 바로 그 순간이 최고의 경지이다. 거기에서 더 이상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는 것이 우주적인 작용이자 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이다.
순간에 잡힌 모습이 영원한 것처럼 우주의 속살이 보여진 그것이 최고의 경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가끔씩 깨달음보다 더 위에 있는 것은 없는가? 라는 궁금증을 느낄 때가 있다.
한마디로 없다.
계속해서 반복되어지거나 다시라는 현상이 거듭되어 색다른 것처럼 보여질 뿐 그 이면에는 깨달음을 흔들만한 그 어떠한 것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깨달음과 현상을 구분해가며 수련에 임해야 혼동이 오지 않는다.
더 깊이 더 화려하게 현상이나 깨달음의 극치를 경험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이미 모든 것을 다 보여준 상태에서 더 이상 보여줄 것이 없기 때문이다.
깨달음은 보여지는 것을 보는 것이다. 깨달음은 감추어진 것을 보는 것이 아니다.
저절로 나타나는 것을 보는 것이며 그 속에서 감추어진 것을 깨닫는 것이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2021년 8월 14일 토요일
청아당 엄 상 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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