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린 詩』/『오늘 올린 詩』

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혼란이 온다

청아당 2020. 6. 7. 11:37

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혼란이 온다

 

진보가 좋은 것도 있지만 보수가 좋은 것도 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하지만 갑자기 연결고리를 끊어버리면 그것은 나쁜 편에 속한다.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는 편이 매우 빠른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이 바뀌지 않았는데도 적응하기 힘들다면 졸속에 속하거나 사용자 편의에서 운영자 중심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뜻한다.

 

물론 연령층에 따라 적응하는 속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개편된 다음 블로그가 그렇다.

 

그동안 블로그를 구동시킬 때 한 개의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사용이 가능했다면 이제는 두 개 이상의 브라우저(크롬, 네이버 웨일, 파이어폭스 중 1개 선택)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젊은 층은 쉽게 이해가 가지만 노년층은 날마다 전전긍긍하면서 하소연과 함께 절실함이 묻어나는 간절한 댓글을 남기고 있다. 하지만 다음 블로그 운영자는 자신의 할 말만 하고 그에 대한 자세한 답변이 없다.

 

수십 년을 함께해온 다음 블로그가 한순간에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 버리자 나타난 진귀한 현상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개편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는 하지만 연결고리는 남겨두고 개편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그러고 보면 보수가 진보를 싫어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진보가 보수를 싫어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결합점을 찾을 수 있는 연결고리는 진보와 보수를 떠나서 꼭 필요한 끈인 것 같다.

 

202067일 일요일

 

청아당 엄 상 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