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린 詩』/『오늘 올린 詩』

『NCS기반 평가도구개발(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업장평가)』

청아당 2019. 7. 7. 17:05

NCS기반 평가도구개발(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업장평가)

 

교육기간 : 2019. 7. 6(). ~ 7. 7().

교육장소 : 현대개발기술교육원

교육시간 : 15H

강 사 : 안미숙 교수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발행한

NCS기반 평가도구개발(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업장평가)교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CONTENTS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01-2 직종별 평가 사례 탐색 및 분석

01-3 NCS기반 평가유형 이해

01-4 평가도구개발 절차 및 방법

01-5 NCS기반 훈련생 평가 사례분석

 

02. 평가유형별 평가도구개발

02-1 작업장평가 평가도구개발

02-2 체크리스트평가 평가도구개발

02-3 포트폴리오평가 평가도구개발

 

03. 평가도구 양식(서식)개발

03-1 평가도구 양식종류 및 활용법

03-2 평가도구 양식개발

03-3 실습결과물 피드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학생이 학교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성과를 확인 하려는 목적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목적

향후 교수·학습 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교육적 행위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학기말/학년말에 시행되는 평가

(등급, 성적표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

총합적 평가

결과 중심 평가

교사평가

 

↓↓↓

 

학습을 위한 평가

/ 학습으로서의 평가

 

교수·학습 중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평가(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한 평가)

진단적, 형성적 평가

결과 및 과정 중심 평가

교사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종래의 평가 방식

 

평가체제 :

상대평가

양적평가

 

평가목적 :

선발·분류·배치

한 줄 세우기

 

평가내용 :

학습의 결과 중시

학문적 지능의 구성 요소

 

평가방법 :

선택형 문항을 사용한 지필평가 중심

일회적 평가

객관성·일관성·공정성 강조

 

↓↓↓

 

새로운 평가 방식

 

평가체제 :

절대평가

질적평가

 

평가목적 :

지도·조언·개선

여러 줄 세우기

 

평가내용 :

학습의 결과 및 과정 중시

실천적 지능의 구성 요소

 

평가방법 :

다양한 평가 방법 고려

지속적·종합적 평가

전문성·타당성·적합성 강조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종래의 평가 방식

 

평가시기 :

학습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

교수·학습과 평가 분리

 

교사역할 :

지식의 전달자

 

학생역할 :

수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재생산자

 

교수학습 :

교사 중심

인지적 영역 중심

암기 위주

기본 학습능력 강조

 

↓↓↓

 

새로운 평가 방식

 

평가시기 :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

교수·학습과 평가 통합

 

교사역할 :

학습의 안내자·촉진자

 

학생역할 :

능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창조자

 

교수학습 :

학생 중심

인지적·정의적 영역 모두 강조

탐구 위주

창의성 등 고등 사고기능 강조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

 

평가기준 :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평가시기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평가영역 :

인지적 영역평가

정의적 영역평가

심동적 영역평가

 

평가방법 :

양적평가(객관적평가)

질적평가(주관적평가)

 

기타 :

수행평가

역량평가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기준에 따라)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

비교 집단 내에서 피평가자의 상대적인 위치를 밝히는 평가 방법

집단내에서 개인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에 유용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

피평가자의 특정 성취수준 또는 준거를 밝히는 평가 방법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여부를 판단

국가기술자격 취득, 면허취득 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시기에 따라)

 

진단평가(사전평가) :

교수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단계에서 실시, 학생의 기초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

교수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 어떤 교수학습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

 

형성평가 :

교수학습이 진행 중인 단계에서 실시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학습곤란을 교정, 학습행동을 강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

절대평가로 실시

 

총괄평가 :

학습과제나 교과가 종료된 단계에서 실시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여부 및 수준을 판단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영역에 따라)

 

인지적 영역평가 :

지식, 기억력,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비교, 판단, 종합, 평가

지적학습목표의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

서술형 시험, 논술형 시험 등

 

정의적 영역평가 :

태도, 준법성, 흥미, 가치관, 불안, 성격, 자아개념, 동기

태도 등과 같은 학습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

작업장평가, 역할연기 등

 

심동적 영역평가 :

신체를 움직여서 성취할 수 있는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

기술, 제작, 조작 등 실기

포트폴리오, 일지/저널 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방법에 따라)

 

양적평가(객관적 평가) :

측정, 검사 등을 통해서 수량화된 평가자료를 얻는 방식

▣ ○ / X, Yes / No, 채점기준에 따라 부분점수 부여 등

 

질적평가(주관적 평가) :

관찰, 면담 등을 통해 수량화되지 않은 평가자료를 얻는 방식

창의성, 심미성 등을 평가하는 경우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기타)

 

수행평가 :

교사가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 기술, 태도 등에 대해 판단하는 평가 방식

수행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을 더 중시함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직접적으로 평가한다는 장점

 

역량평가 :

훈련생이 훈련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

수행의 과정과 결과가 모두 고려됨

수행평가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3 NCS기반 평가유형 이해

 

2. NCS기반 평가유형 재구조화

 

평가대상 :

지필평가

수행과정관찰평가

산출물(과제)평가

 

수행내용 :

서술형시험(지필평가)

논술형시험(지필평가)

선택형, 단답형 등(지필평가)

 

실무실습(수행과정관찰평가)

발표(수행과정관찰평가)

인터뷰(수행과정관찰평가)

역할연기(수행과정관찰평가)

문제해결(수행과정관찰평가)

보고서(수행과정관찰평가)

사례연구(수행과정관찰평가)

 

수행일지(산출물(과제)평가)

포트폴리오(산출물(과제)평가)

제작물(산출물(과제)평가)

 

 

NCS 평가유형 :

서술형시험(지식)

논술형시험(지식)

기타(선택형 등)(지식)

 

작업장평가(기술태도)

구두발표(기술태도)

평가자 질문(기술태도)

역할연기(기술태도)

문제해결 시나리오(기술태도)

 

사례연구(기술)

일지/저널(기술)

포트폴리오(기술)

평가자체크리스트(기술)

피평가자체크리스트(기술)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4 평가도구개발 절차 및 방법

 

4. 평가도구 구성

 

능력단위평가문항(교사용)

능력단위평가문한(학생용)

과제별 채점표

평가자료

능력단위 및 교과목 성적관리표

NCS교과 수행평가서

학생별 훈련과정 종합평가서 등

 

 

그밖에 사례와 함께 포트폴리오(작품 또는 실습결과물, 교보재 제시형, 도면 제시형, 보고서 제시형, 창작물 제출형 등)를 기반으로 [4. 평가도구 구성]에 대해 실습위주(작업장평가=작업형평가=실습위주=지식보다는 기술+태도 강조)로 서류작성을 하였다.

 

201977일 일요일

 

청아당 엄 상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