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평가도구개발(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업장평가)』
교육기간 : 2019. 7. 6(토). ~ 7. 7(일).
교육장소 : 현대개발기술교육원
교육시간 : 15H
강 사 : 안미숙 교수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발행한
『NCS기반 평가도구개발(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업장평가)』 교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CONTENTS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01-2 직종별 평가 사례 탐색 및 분석
01-3 NCS기반 평가유형 이해
01-4 평가도구개발 절차 및 방법
01-5 NCS기반 훈련생 평가 사례분석
02. 평가유형별 평가도구개발
02-1 작업장평가 평가도구개발
02-2 체크리스트평가 평가도구개발
02-3 포트폴리오평가 평가도구개발
03. 평가도구 양식(서식)개발
03-1 평가도구 양식종류 및 활용법
03-2 평가도구 양식개발
03-3 실습결과물 피드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 학생이 학교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성과를 확인 하려는 목적
◈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목적
◈ 향후 교수·학습 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교육적 행위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 학기말/학년말에 시행되는 평가
(등급, 성적표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
▣ 총합적 평가
▣ 결과 중심 평가
▣ 교사평가
↓↓↓
학습을 위한 평가
/ 학습으로서의 평가
▣ 교수·학습 중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평가(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한 평가)
▣ 진단적, 형성적 평가
▣ 결과 및 과정 중심 평가
▣ 교사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종래의 평가 방식
평가체제 :
▣ 상대평가
▣ 양적평가
평가목적 :
▣ 선발·분류·배치
▣ 한 줄 세우기
평가내용 :
▣ 학습의 결과 중시
▣ 학문적 지능의 구성 요소
평가방법 :
▣ 선택형 문항을 사용한 지필평가 중심
▣ 일회적 평가
▣ 객관성·일관성·공정성 강조
↓↓↓
새로운 평가 방식
평가체제 :
▣ 절대평가
▣ 질적평가
평가목적 :
▣ 지도·조언·개선
▣ 여러 줄 세우기
평가내용 :
▣ 학습의 결과 및 과정 중시
▣ 실천적 지능의 구성 요소
평가방법 :
▣ 다양한 평가 방법 고려
▣ 지속적·종합적 평가
▣ 전문성·타당성·적합성 강조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1. 평가의 변화
종래의 평가 방식
평가시기 :
▣ 학습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
▣ 교수·학습과 평가 분리
교사역할 :
▣ 지식의 전달자
학생역할 :
▣ 수동적인 학습자
▣ 지식의 재생산자
교수학습 :
▣ 교사 중심
▣ 인지적 영역 중심
▣ 암기 위주
▣ 기본 학습능력 강조
↓↓↓
새로운 평가 방식
평가시기 :
▣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
▣ 교수·학습과 평가 통합
교사역할 :
▣ 학습의 안내자·촉진자
학생역할 :
▣ 능동적인 학습자
▣ 지식의 창조자
교수학습 :
▣ 학생 중심
▣ 인지적·정의적 영역 모두 강조
▣ 탐구 위주
▣ 창의성 등 고등 사고기능 강조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
평가기준 :
▣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평가시기 :
▣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
평가영역 :
▣ 인지적 영역평가
▣ 정의적 영역평가
√ 심동적 영역평가
평가방법 :
√ 양적평가(객관적평가)
√ 질적평가(주관적평가)
기타 :
▣ 수행평가
▣ 역량평가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기준에 따라)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
▣ 비교 집단 내에서 피평가자의 상대적인 위치를 밝히는 평가 방법
▣ 집단내에서 개인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
▣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에 유용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
▣ 피평가자의 특정 성취수준 또는 준거를 밝히는 평가 방법
▣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여부를 판단
▣ 국가기술자격 취득, 면허취득 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시기에 따라)
진단평가(사전평가) :
▣ 교수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단계에서 실시, 학생의 기초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
▣ 교수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 어떤 교수학습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
형성평가 :
▣ 교수학습이 진행 중인 단계에서 실시
▣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학습곤란을 교정, 학습행동을 강화
▣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
▣ 절대평가로 실시
총괄평가 :
▣ 학습과제나 교과가 종료된 단계에서 실시
▣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여부 및 수준을 판단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영역에 따라)
인지적 영역평가 :
▣ 지식, 기억력,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비교, 판단, 종합, 평가
▣ 지적학습목표의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
▣ 서술형 시험, 논술형 시험 등
정의적 영역평가 :
▣ 태도, 준법성, 흥미, 가치관, 불안, 성격, 자아개념, 동기
▣ 태도 등과 같은 학습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
▣ 작업장평가, 역할연기 등
심동적 영역평가 :
▣ 신체를 움직여서 성취할 수 있는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
▣ 기술, 제작, 조작 등 실기
▣ 포트폴리오, 일지/저널 등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평가방법에 따라)
양적평가(객관적 평가) :
▣ 측정, 검사 등을 통해서 수량화된 평가자료를 얻는 방식
▣ ○ / X, Yes / No, 채점기준에 따라 부분점수 부여 등
질적평가(주관적 평가) :
▣ 관찰, 면담 등을 통해 수량화되지 않은 평가자료를 얻는 방식
▣ 창의성, 심미성 등을 평가하는 경우
01-1 평가의 분류 및 특징
2. 평가의 유형분류 및 특징(기타)
수행평가 :
▣ 교사가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 기술, 태도 등에 대해 판단하는 평가 방식
▣ 수행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을 더 중시함
▣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직접적으로 평가한다는 장점
역량평가 :
▣ 훈련생이 훈련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
▣ 수행의 과정과 결과가 모두 고려됨
▣ 수행평가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3 NCS기반 평가유형 이해
2. NCS기반 평가유형 재구조화
평가대상 :
◫ 지필평가
◫ 수행과정・관찰평가
◫ 산출물(과제)평가
수행내용 :
◫ 서술형시험(지필평가)
◫ 논술형시험(지필평가)
◫ 선택형, 단답형 등(지필평가)
◫ 실무실습(수행과정・관찰평가)
◫ 발표(수행과정・관찰평가)
◫ 인터뷰(수행과정・관찰평가)
◫ 역할연기(수행과정・관찰평가)
◫ 문제해결(수행과정・관찰평가)
◫ 보고서(수행과정・관찰평가)
◫ 사례연구(수행과정・관찰평가)
◫ 수행일지(산출물(과제)평가)
◫ 포트폴리오(산출물(과제)평가)
◫ 제작물(산출물(과제)평가)
NCS 평가유형 :
◫ 서술형시험(지식)
◫ 논술형시험(지식)
◫ 기타(선택형 등)(지식)
◫ 작업장평가(기술・태도)
◫ 구두발표(기술・태도)
◫ 평가자 질문(기술・태도)
◫ 역할연기(기술・태도)
◫ 문제해결 시나리오(기술・태도)
◫ 사례연구(기술)
◫ 일지/저널(기술)
◫ 포트폴리오(기술)
◫ 평가자체크리스트(기술)
◫ 피평가자체크리스트(기술)
01. NCS기반 평가의 이해
01-4 평가도구개발 절차 및 방법
4. 평가도구 구성
◫ 능력단위평가문항(교사용)
◫ 능력단위평가문한(학생용)
◫ 과제별 채점표
◫ 평가자료
◫ 능력단위 및 교과목 성적관리표
◫ NCS교과 수행평가서
◫ 학생별 훈련과정 종합평가서 등
그밖에 사례와 함께 포트폴리오(작품 또는 실습결과물, 교보재 제시형, 도면 제시형, 보고서 제시형, 창작물 제출형 등)를 기반으로 [4. 평가도구 구성]에 대해 실습위주(작업장평가=작업형평가=실습위주=지식보다는 기술+태도 강조)로 서류작성을 하였다.
2019년 7월 7일 일요일
청아당 엄 상 호 詩
'『오늘 올린 詩』 > 『오늘 올린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기력으로 항공기를 날개하다 (0) | 2019.08.11 |
---|---|
길은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0) | 2019.08.07 |
인체전자석을 외부에서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0) | 2019.07.07 |
남북미 판문점 정상 회동 (0) | 2019.06.30 |
진공이라고 해서 완전한 진공상태는 아니다 (0) | 2019.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