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과정운영 평가관리
연수일정 : 2019. 04. 13(토. 7시간). ~ 04. 14(일. 8시간).
연수장소 : 서울 현대건설기술교육원
안지언 교수께서 『NCS과정운영 평가관리』에 대해
2일간에 걸쳐 15시간 동안 강의를 해주셨다.
컨설팅(직업상담사)까지 겸비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1.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선수학습)
2. NCS기반 훈련과정 평가실무(반드시 ‘편성’ 수강 후 신청가능)
3. 훈련기관 운영관리Ⅰ
4. 훈련기관 운영관리Ⅱ 를 거친 후
『NCS과정운영 평가관리』를 수강하게 되면 총정리 하는 입장이 되는 셈이다.
NCS과정운영 평가관리 개요
1. NCS과정운영 평가관리의 이해
2. NCS과정운영 평가관리의 주요 업무
1) 평가계획
2) 평가실행
3) 평가결과관리
4) 샘플 평가
5) 평가 전문화
6) 평가준비 공통서류
[연수보고서 작성]
연수보고서 → 활용방안 → 활용 근거자료(실제로 활용할 근거자료)
연수보고서는 연수가 끝난 후 그 다음날 곧바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양식은
- 연수일・시간
- 연수장소
- 연수명, 내용
- 활용방안, 교재(제공된 교재), 수료증 또는 이수증(첨부)
- 근거자료(실제로 활용할 자료)
- 인센티브 지급증빙(연간 50~80시간 교육 이수자에게 지급 등)
전 : 선다형 평가지
후 : 포트폴리오 평가지
업무가 너무 많아 정리를 해놓지 않으면 기억이 잘 안남.(3년 전 자료 등)
[기관장 같은 경우] → 회의(교・강사 및 행정직 등)
기본업무에 충실하다보면 인증평가에서 A등급 받을 수 있음.
(현재 인증은 5년 인증, 3년 인증, 1년 인증(기본), 인증유예 등급으로 나뉜다)
앞으로는 우수훈련기관의 배점이 낮아진다기보다는,
많은 기관들이 우수하게 수행하는 부분에 대한 배점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매년 새로운 평가배점 때문에 차별화가 필요함)
심평원의 기준은 해마다 바뀌고 있음.
(운영관리 및 연수교재 또한 매년 바뀜)
[훈련교사 영역]
강의+평가+모집+상담+취업알선+사후관리
심평원의 지적이나 충고 또는 조언 등은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
목표는 103점(A등급 90~103점(가산점 3점))으로 잡고 행하되
무리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당연히 90점보다는 103점을 받는 기관이 더 우수하다고 한다.
사전진단평가 – 동기+목적 → 제공이 달라짐
(본인이 필요하지 않은 과정을 선택한 경우) → 불만족스러울 수 있음.
[훈련기관 인증평가]
3년 인증(우수기관), 5년 인증(최우수기관)일지라도
1년마다 기관건전성, 성과평가는 받고 있음.
▣ 인증평가(기관에서 받음) → 가장 중요함
▣ 과정심사(통합심사, 특화과정심사(일반고, 4차 산업 등)
과정심사일 경우 신청대상임.
▣ 훈련이수자평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국기직종)
일반계좌적합
※ 실업자・재직자 통합(한도 500만원) → 5년간 사용
훈련비 단가(직종별로 다름)
[현장평가보고서]
(미리 준비해놓음)
다음에 평가 받을 때 사용하면 매우 효율적임.
- 평가일시
- 총평(칭찬 및 지적사항)
- 활용방안
- 활용 근거자료
- 훈련생 인터뷰
[전 | 후]로 구분해서 기록해놓으면 참고할 수 있어 효율적임.
[훈련교재]
- 학습모듈(주교재 – 인정)
- 시중교재(주교재 – NCS교재 위주로 서점은 여러 군데 알아보아야한다)
- 자체교재(부교재 – 개발자체도 어려움) → 자체교재는 승인을 받아야한다.(승인 받은 후 훈련생에게 배포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
[수행준거]
NCS(시중교재)
능력단위 → 능력단위요소(단원)
NCS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2014년(당근으로 가점(인센티브) 인정) → 길잡이가 없음.
2015년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매뉴얼(배포)만 올려놓음.
기관에 책자로 배포하지 않고 홈에 매뉴얼만 올려놓음.
아는 기관에서는 활용했지만 모르는 기관에서는 존재조차 모르고 지나갔음.
기준과 변별성이 있어야한다 ⇒ 평가의 목적
▣ 융합(응용)하여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함.
부실기관 → 제재, 감점
기관에 꼭 필요한 서류 만드는 것이 중요함.
(컨설팅자문 받음)
신규, 잘 안 되는 기관, 1년 인증기관 등 → 3년, 5년 인증받기 위해
컨설팅을 받기위해 외부인사에게 자문(유・무료)을 받는 경우가 많음.
미리 산업체나 회사에 부탁을 해놓거나
훈련기관과 연계된 회사와 관련된 전문 직종에서
부탁하는 경우가 많음.
※ 교・강사교육 : 50~80시간 목표(잘나가는 인증기관에서 시행)
온・오프라인 교육 이용
※ 연수보고서(이수증 받고)
※ 고용노동부에서는 훈련수요자 주심으로 지침을 마련함
대규모(큰 규모)+소규모(작은 규모)
※ 샘플평가 → 내년에 더 강화됨.
(숙련도 떨어짐)
- 서류(× 판단) 위주보다는
- 실무(○ 판단) 위주로 판단
[훈련이수자평가]
10%는 선하고
10%는 악하다.
나머지 80%는 침묵하며 반응이 없다고 한다.
대부분 10%의 훈련생에 의해 분위기(선동 및 자제)가 좌우된다고 한다.
기관에서 모집이 잘되어야 함.
우수한 학생필요(긍정적인 학생 필요)
※ 훈련생에게 외부평가자가 올 수 있다고 사전에 공지
※ 설명회자료집 본 후 동영상 본다.
※ 전회차 평가예정(관리 들어감) → HRD-Net
당근(권리)은 점점 사라지고, 채찍(의무)만 남는다.
중간에 포상 → 동기를 부여해줌
3가지 유형
※ 꼴찌를 선정하는 경우가 있음.(심평원 입장)
1. 제일 잘하는 학생(훈련생)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음.
2. 보충학습하는 학생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음.(재평가대상 학생)
3. 진짜 잘하는 학생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음.
[사전 오리엔테이션]
- 평가의 목적 활용방안
- 평가시기
- 평가기준(보충 및 재평가)
- 감점, 포상
(발표시기) 현장평가 실시 월을 기준으로 익월 결과 발표 예정
(이의신청) 평가결과 발표일로부터 7일간
평가계획에 필요한 주요 서류
▶ 훈련생(초기) 상담
- 학생관리 카드
- 입학상담일지/훈련생상담일지
▶ 훈련과정인정내용
- HRD-NET 훈련과정 인정내용
▶ 훈련과정시간표
- 실시계획서(세부시간표) → 전부 공개됨(앞으로 예정)
▶ 학습안내서
▶ 교재목록(실제 교재 비치)
평가실행에 필요한 주요 서류
▶ 비NCS 교과(교과목, 단원명)
- 평가서식(평가도구세트 포함)
- 채점된 평가지
- 채점기준 및 채점표
▶ 훈련교사 적절성
- 훈련교사 증빙자료
▶ 변경관련 서류
- 변경인정 신청(훈련강사)
- 변경신고(교재)
※ 무엇을 → 어떻게(가르치기 – 교수학습방법 선정) → 어떻게(확인 – 평가방법 선정)
평가를 통해 확인
국기
NCS 70% ↑
비NCS 30% ↓
일반
NCS 40% ↑
비NCS 60% ↓
※ 심평원의 총평은 녹음 가능
난이도(상중하)
재평가(상중하)
⇒ 잘하는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음.(미리 준비해놓음)
보고서 → 활용방안 → 활용 근거자료
오리엔테이션 → 입학 및 개강 시(1시간~2시간. 적게는 30~40분)
사전평가 1시간
※ 개강 전 사전에 실시
별도로 날짜 지정 → 반드시 꼭 와달라고 함.
개강 전에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평가 실시
국기 같은 경우
날을 잡아서 6시간 중 앞 1시간 비워둠
(WWW.NCS.GO.KR 검색)
▣ 실기를 위한 숙련도 요구가 NCS교육이다
실습(NCS) 70%
이론(비NCS) 30%
※ 과정평가형(자격증 취득 - 내부점수 50%, 외부점수 50% 평가)
과정평가형이 국가자격시험보다 더 어려움.(장단점은 있을 수 있음)
국기(필수)
일반(권장)
훈련생인터뷰 통해 확인(심평원)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무료 사이트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 기타 → NCS기반 훈련편성(시간이 흘러서 지금은 안 맞을 수 있음. 하지만 용어정리에는 매우 유용함 – 초급자 수준)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 기타 → 환경・에너지・안전 → 소화제사용/비상구호구급방법(상시제는 일반인 및 학생용, 기수제는 교・강사용(이수증 나옴))
연수과정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2014년 개설)
NCS기반 훈련과정 평가실무(2015년 개설)
▣ 최종점수는 능력단위가 나와야함
※ 능력단위
- 능력단위요소(단원)
- 수행준거
[평가결과관리] - 피드백장치(안전장치)
※ 과정전반에 걸쳐 100점 만점에 60점 미만 시 재평가 받음.
① 작은 피드백 – 학생
② 큰 피드백 – 교・강사, 행정직, 기관장 등
큰 개선점(환류) - 밖으로 나와서 바라봄.
- 교수법을 바꿔야함.
- 교재를 바꿔야함.
- 시스템을 바꿔야함.
- 시설을 바꿔야함.
- 평가방법을 바꿔야함.
- 훈련수준을 낮추거나 높여야함.
- 난이도 조절해야함.
[샘플평가]
※ 평가자(심평원) 입장에서 서류를 정리하여 비치해두는 것이 중요함.
필수사항
1. 보충일시(수업 외 – 점심 안 됨. 수업 시작 전 또는 끝난 후)
2. 보충장소
3. 보충대상자(12명 외 1명)
4. 교과목/능력단위
5. 보충사유(학습부진, 결시자, 자격증 취득, 기타(빈칸 – 기능대회 참가 등))
6. 보충내용
7. 보충자료(별첨)
8. 정자 서명
9. 보충지도결과+교사의견+(학생들 의견 – 선택사항)
[현장평가보고서] 작성
2일간 수강을 한 후 정리를 해보니 그동안 놓쳤던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고급과정이라고 해서
기본까지 무시하면 안 된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끼게 해주는 부분이다.
무엇이든지 마찬가지이지만
기본기에 충실하지 않으면 되돌아가는 것은
’처음부터 다시’라는 말이 먼저 떠오른다.
한마디로 고급과정은 기본기에 충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짚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고급과정에서 기존의 과정에서 배우지 못한 부분들도 많았지만
그 근저에는 기존의 과정에 대한 확대 및 재해석이 뒤따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에는 컨설팅 업무(맞춤형 상담)까지 담당하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 세밀한 부분까지 바로 잡아주고 있는 모습을 보고는
함부로 기본기를 무시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기본기에 충실했더라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시켜 나갈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2019년 4월 14일 일요일
청아당 엄 상 호 詩
자료출처 :
『NCS과정운영 평가관리』 안지언 교수 외 12명 집필
발행처 : 한국기술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초판발행 : 2019. 0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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