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공 배부 기준과 관계도』/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중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중요합니다

청아당 2019. 11. 20. 10:15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중요합니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에 의하면

모든 꿈은 자기와 관련이 있다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문제는 있습니다

상담자가 조력자 역할을 한다면 
내담자는 문제를 풀어나간다고   있습니다

상담자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조언을 한다면 
내담자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함께

자기주도적학습이나 스스로 학습법을 한다고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홀로서기가  안될  
옆에서 도움을 주는 정도가 상담자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상담자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남에게 도움을 주려면 
더 많은 것을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게 하거나 
유지하려면 심리학을 알아야 하고 
사회교육중재, 심리상담  공부해야  것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내담자의 고민이나 문제를 수용하거나 
허용할  알아야 합니다

 

 

상담과정과 대화기법의 저자인 문승규 교수께서 정리해놓은

초기 면담의 목표

1) 관계형성

2)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3) 잠재적 상담목표 및 방법 결정

4) 상담구조화 등이 있고

 

상담자의 태도

1) 진실성

2) 정확한 공감적 이해

3)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존중

 

상담자의 정신

1) 협력

2) 유발

3) 자율성

4) 연민 등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다양한 접근법이 있습니다.



상담자는 질문을 던진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따뜻한 눈빛으로 지켜보거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면 됩니다

상대방이 기쁘면 
그것이   기쁨이듯이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탐색하거나 변화를 모색할  있도록 
강렬한 자극제를 통해 동기부여를 강하게해주면 됩니다



모든 문제는 자기 자신한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학습법을 동원해 문제를 풀다보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부모자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학교나 직장  다양한 직업군에서 발생할  있는 
모든 문제는 자기 자신과 연관된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가면역체계가 갖추어져 있는 것처럼

모든 문제는 자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실제로 자기 스스로 해결해야하기도 합니다.

 

다만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지 못하거나

조언자의 도움을 받아야할 때가 있습니다.

 

조언자인 상담자는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조언을 해줌으로 해서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 후

안전하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그것으로 역할은 끝난다고 봅니다.

 

너무 깊이 있게 간섭하거나 지시를 하기보다는

역할론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관계와 유사하고

지도자와 수련자 간의 관계와도 유사합니다.

 

 

그 근본은 통찰입니다.

 

스스로 깨닫는 것입니다.

 

동기유발을 강렬하게 하여

스스로 벽을 뚫고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018 7 20 금요일 

청아당    

 

 

자료출처 :

상담과정과 대화기법저자 문승규 교수

초판발행일 : 2018. 6. 22

발행처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