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전자석 수련법』/『인체전자석 수련법』

◆ 개선된 직통호흡법과 2단계 호흡법(폭포수 호흡법) -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의 전환

청아당 2019. 7. 28. 07:35
개선된 직통호흡법과 2단계 호흡법(폭포수 호흡법) -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의 전환

<2단계 호흡법을 접목한 개선된 직통호흡법>

개선된 직통호흡법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2단계 호흡법의 최대 장점인 높은 호흡량을 반드시 2단계 호흡법으로 극복하여야만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으로 탄생되어졌다.

굳이 어려운 2단계 호흡법으로 하지 않아도 폐활량을 높이고 보다 접근하기 쉬운 직통호흡법으로 어느 정도 극복되어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심리 속에 실험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낸 것이기도 하다.

비록 미세한 차이이지만 생각의 차이에서 오는 것을 극복하는 데는 많은 세월이 흐른 뒤에야 발견할 수 있는 것 같다.

많은 세월을 실험과 반복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호흡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를 놓지 않았던 결과이기도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호흡법을 개발해나가면서 가장 이상적인 호흡법을 찾기까지 연구의 끈을 놓을 수 없을 것 같다.

2단계 호흡법의 장점은 폐활량을 극대화시켜 높은 호흡량을 유지하는데 있다. 하지만 2단계 호흡법을 제대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섬세한 지도과정이 필요하고 홀로 수련시 많은 단점들을 극복해내야만하는 어려움이 주어지기도 한다.

그에 반해 직통호흡법은 가장 편안한 호흡법으로서 최대의 단점인 폐활량의 극대화와 안이한 태도만 극복되어질 수 있다면 적극 권장할만한 호흡법이라고 할 수 있다.

2단계 호흡법을 접목한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필요성은 이 둘의 장점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호흡법이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너무 쉬워도 안 되고 너무 어려워도 안 된다는 기본명제가 주어지기도 한다.

너무 쉬우면 편안함에서 오는 안이한 생각으로 나태해져 목표를 잃을 확률이 높고 너무 어려우면 처음부터 도전의식을 꺾게 되는 경우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긴장감은 시의 적절한 순간에 필요하기도 하지만 삶의 활력소로 자리 잡고 있기도 하다.

개선된 직통호흡법은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게 개발된 호흡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선된 직통호흡법에서 가장 내세울만한 백미는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통해 개선된 직통호흡법을 효율적으로 극복하도록 유도하고 2단계 호흡법의 최대 장점인 높은 호흡량을 극복하게 해주는 가능성에서 기대할만한 활약을 엿볼 수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 하는『호흡량 배정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활용해도 무방하다.

물론 실험정신을 발휘하여 흡지호에?홍태수 회장과 이시명 단사께서 강조하신 흡지호지를 응용해서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음을 밝혀둔다.

먼저 2단계 호흡법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래에 제시된 2단계 호흡법의 장단점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을 피력한 것임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2단계 호흡법의 장점

1. 높은 호흡량을 통해 생사의 기로에서 초월성을 배울 수 있다.

2. 2차 지식을 통해 절정에 다다른 초인적인 인내심을 배우게 된다.

3. 장점이 클수록 단점도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4. 큰 경험은 큰 고통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5. 2단계 호흡법을 통해 욱! 하고 하단전에 내려 보낼 때 폐활량과 횡격막의 연동적인 운동법칙을 배우게 된다.

6. 2단계 호흡법을 통해 고도의 섬세한 동작까지 연구하게 된다.

7. 흡지호보다 흡지호지를 통해 보다 강력한 현상들을 경험할 수 있다.

8. 홍태수 회장께서 논리정연하면서도 과학적인 단전호흡 이론체계를 세워 놓으셨다.

2단계 호흡법의 단점

1. 배를 등 쪽으로 바싹 붙이고 폐로 들이마시다보면 초보자는 자신도 모르게 숨이 아랫배(하단전)로 조금씩 내려가기도 하고 어깨와 눈 주위에 필요이상으로 긴장하거나 찡그리게 된다.

2. 폐에 가둬둔 공기를 아랫배(하단전)로 내릴 때 욱! 하는 동작과 함께 자세가 흩어지고 하단전에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겨난다. 이는 간단한 것 같지만 사실은 숙달되지 않은 수련자라면 호흡을 계속해서 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음을 암시하는 강력한 경고성 메시지와 같은 효과를 발휘하기도 한다.

2단계 호흡법에서 가장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는 부분이고 이를 통해서 홍태수 회장께서 과학적인 단전호흡 이론체계를 세웠는데도 불구하고 부작용을 호소하며 대중화가 되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배고픔(공복시)을 느낄 때 하단전에 힘을 줄 수 없게 되어 한번이라도 더 호흡을 해야 하는 수련자라면 더욱 힘들 수밖에 없다.

3. 늘 섬세한 동작과 부자연스러운 자세(욱! 하고 내려 보낼 때) 때문에 심리적인 부담감을 가져야한다.

특히 정확한 동작이 나오지 않을 때 자세가 흩어지기 쉽고 이로 인해 독학하는 초보자라면 호흡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4. 수련(2단계 호흡법)과 생활행공(직통호흡법)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아 별도의 호흡법을 적용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5. 직통호흡법에 비해 2단계 호흡법은 반드시 격식을 갖추고 정해진 수련시간에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특히 공공장소인 전철이나 버스 등에서 호흡할 때 직통호흡법은 자연스러워 티가 나지 않는 반면에 2단계 호흡법은 자연스럽지 못한 관계로 한번이라도 더 호흡을 해야 하는 수련자에게 부끄러움을 안겨주어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생겨난다.

6. 극한적인 인내심을 요구하는 2차 지식은 장점이 큰데도 불구하고 쉽게 정복될 수 없는 호흡법이다.

호흡량이 높아질수록 2차 지식의 강도가 강해지기 때문에 초인적인 인내심을 발휘하지 않으면 아무나 접근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

7. 높은 호흡량을 도전했을 때 후유증으로 폐와 가슴부위에 부담을 느끼게 되고 뇌에 산소부족현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생겨난다.

무리하게 높은 호흡량을 도전했을 경우 폐와 가슴부위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며 뇌에서 타는 듯한 냄새가 나거나 불쾌한 두통현상을 호소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낮은 호흡량으로 마무리를 짓고 1일~2일 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두통약을 복용(또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그리고 위의 현상들은 자주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무리하게 높은 호흡량을 도전했을 경우나 수련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다. 숙달이 되고나면 높은 호흡량을 도전해도 위의 현상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위에서 2단계 호흡법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듯이 이번에는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장점

1. 2단계 호흡법의 어려운 점에서 오는 심리적인 부담감이 없어져 아주 편안한 가운데 수련(개선된 직통호흡법)과 생활행공(직통호흡법-『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이 자연스럽게 접목되어져 부조화를 극복하게 되었다.

2단계 호흡법과 직통호흡법의 차이로 수련과 생활행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아 한번이라도 더 호흡을 해야 하는 수련자에게 어려움을 안겨주었던 부분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2.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 높은 호흡량을 도전한 후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마무리 짓다보면 폐와 가슴부위 그리고 뇌에 산소부족현상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2단계 호흡법으로 높은 호흡량을 도전하다보면 폐와 가슴부위 그리고 뇌에 산소부족현상을 겪을 수 있는데 반해 개선된 직통호흡법은 그러한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3.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경영인, 직장인, 주부, 학생, 어린이, 노인 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의 폭이 넓어졌다.

특히 시간이 모자라는 수련자에게 정해진 짧은 수련시간외에 업무 중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수련 대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휴식시간에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수련 대체용으로 활용하고 그래도 여유가 있다면 정해진 수련시간에 할당된 『호흡량 배정표』를 잠깐씩 활용해도 큰 무리가 없다.

4.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 2단계 호흡법에서 시행하는 높은 호흡량을 부담 없이 극복해나갈 수 있다.

반드시 어렵게 해서 극복되어지라는 법은 없다. 똑같은 상황이라도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다보면 의외로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 생겨나는 것처럼 조금이라도 쉽게 극복할 수 있다면 그 방법을 따라 해보는 것도 그리 나쁘다고는 볼 수 없다.

5. 직통호흡법의 최대의 단점인 폐활량과 안이한 태도를 개선해나갈 수 있다.

경락지압법과 수련동작 그리고 높은 호흡량을 추가하여 직통호흡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은 그동안 안이한 태도로 임해온 직통호흡법에 대해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것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지않았나하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 높은 호흡량을 추가함으로써 목표 없는 것처럼 보인 낮은 호흡량을 극복하도록 유도하고 새롭게 목표의식을 강하게 가질 수 있는 동기를 불어넣어주어 수련에 활력을 주는 역할을 담당하리라 본다.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단점

1. 여전히 높은 호흡량을 극복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극한적인 인내심을 극복함으로써 오는 자신감과 초월적인 인내심은 살아가면서 그 어떤 고난과 시련도 능히 견뎌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심어준다.

2. 경락지압법과 추가된 수련동작으로 폐활량을 높였음에도 불구하고 2단계 호흡법처럼 적극적인 방법이 아니다보니 시원스런 느낌을 못 받을 수도 있다.

2단계 호흡법에 비해 시원스런 느낌을 못 받아도 효과면에서는 결코 뒤떨어지지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진행시켜나가는 것이 좋다.

3.『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이 쉽다보니 시간이 없는 수련자는 정규 수련시간에 배정된 호흡량을 적극적으로 도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

본격적인 수련의 효과는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보다 정규수련에 있음을 주지하여야한다.

4.『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시행할 때 너무 급하게 하거나 바람을 들이마셔 편안하면서도 안정된 리듬을 태우지 못했을 경우 팽팽한 연결력을 잃고 허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는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세심하게 리듬을 태워 시행하고 너무 무리하게 시행하지 말아야한다. 5회 이상 시행할 때는 잠깐 휴식을 취한 뒤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호흡이 잘된다고 무리하게 연속호흡의 강도를 높여서 나오는 것이기에 반드시 연속호흡의 회수를 줄여주는 것이 좋다.

5. 높은 호흡량으로 올라갈수록 2단계 호흡법처럼 생사의 기로에서 초인적인 인내심을 극복해나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도전의식은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을 자아내고 생사의 기로를 넘어선 세계를 통해 우주를 포용하고 천변만화하는 자연의 섭리를 깨우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위에서 『개선된 직통호흡법』의 장단점에 비해 『2단계 호흡법』의 장단점들 중 강력한 장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다는 것은 큰 목표를 갖고 수련에 임해온 수련자에게는 오히려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면서도 높은 효과를 지닌 수련법이 있다면 선호하듯이 대중화된 수련법을 개발해내는 일은 중요하다고 본다.

물론 근본적으로 극한적인 인내심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무슨 일이든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극한적인 인내심을 견뎌낼 수 있도록 배려한 호흡법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려고 할 것이다.

직통호흡법의 낮은 호흡량을 극복하기 위한 수련동작을 통해서 보다 적극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직통호흡법의 낮은 호흡량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수련동작 및 경락지압법을 실천해보자.